탐인(探人) 정운현의 '역사와의 대화'

한국도 이제 가히 자동차 천국이라고 부를만합니다.
2007년 통계이긴 합니다만,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가 160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이로써 한국은 미국, 일본, 독일 및 캐나다 등에 이어 세계 13번째 자동차 보유국이 됐구요,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3.06명으로, ‘1세대 1자동차 보유’도 머잖아 보입니다.

자동차 수가 많다보니 사회문제도 적잖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주차난에서부터 교통체증, 대기오염, 그리고 자동차로 인한 각종 사건. 사고가 그것입니다.
이런  문제들은 자동차 문화가 성숙되지 않은 채 차량 숫자만 급증한 탓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사회에서 자동차는 이제 더 이상 부의 상징이나 사치품이 아니라 마치 사무실의 컴퓨터처럼 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자동차 운전을 못하는 사람은 ‘천연기념물’ 취급을 받을 정도이며, 자동차 매니아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 속에서 자동차 전문 블로거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릴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을 가져왔고, 현재는 자동차 전문 블로그 ‘카앤드라이빙’을 운영중인 박낙호씨는 “국내에는 아직 자동차 문화라는 자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정도로 열악하다”며 “블로그를 통해 엄청난 수의 여성오너(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길잡이가 되고 싶다”고 소망을 피력합니다.

‘자동차’만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그의 블로그의 하루 평균 조회수는 5천명 내외. 특히 이 수치는 거의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데, 국내 자동차 블로그 가운데 최정상급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차(car) 박사’인 그와의 문답을 통해 그가 자동차 블로그를 통해 무얼 말하고자 하는 지를 들어보기로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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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닉네임과 동일한 이름의 자동차블로그 '카앤드라이빙'을 운영중인 박낙호씨


- 먼저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경력이나 신변 얘기 등을 자유롭게 써주십시오.
"안녕하세요? 개인블로그 카앤드라이빙과 클럽 카앤드라이빙을 운영하고 있는 자동차 매니아입니다. 현재 블로그 기반의 자동차 매체인 '카홀릭'의 편집인도 겸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관련해서는 오래전부터 각종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했었고, 어설프게 시작한 자동차 시승경력도 벌써 8년이나 되었습니다."

- 어릴 때 꿈은 무엇이었나요?"
어릴적에 욕심이 너무 많아서 꿈도 하나가 아니었습니다. 운동선수도 되고 싶었고, 과학자도 되고 싶었고
하지만, 현재 자동차와 관련된 일 역시 제가 꿈으로 간직하던 것 중에 하나였습니다. 넓게 이야기하면 꿈을 이루면서 살고 있다고 해도 되겠네요."

-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언제, 어떤 계기로 시작됐나요?
"원래 어려서부터 차에 대한 관심이 남달랐습니다. 하지만 그 때는 전문지 이외에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이 별로 없어서 잡지책만 보다가 인터넷 덕분에 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되면서 더욱더 깊게 빠져들었습니다.

이건 계기일 뿐이며, 실제로 제 안에서의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더욱 깊어진 것은 어릴적 좋아했던 것을 해보자는 단순함에서 출발했습니다. 어렸을 때 내가 좋아했던 모든 것 중에서 미쳐볼 수 있는 한 가지가 바로 자동차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죠."

- 지금 타고 있는 차종은 무엇인가요?
"현재는 체어맨을 가지고 있습니다. 얼마전 BMW Z4를 계약 했다가, 우연한 기회에 시승해 본 포르쉐 복스터S를 타보고 난 뒤에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국내에 들어올 예정인 캐딜락 차량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운전하다가 교통사고를 낸 적도 있나요?
"젊은 호기로 젊은 시절에 차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시절에 사고를 낸 적이 있습니다. 철없던 시절의 이야기 인데, 자동차에 대해서 정말 관심이 깊어지면서 부터는 사고를 내지 않았습니다. 차에 대한 관심과 운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로의 흐름도 더 잘 보이고, 차량에 대한 느낌도 몸으로 알 수 있게 되면서부터 사고가 나지 않았던 것으로 생각 됩니다."

- 블로그는 언제, 어떤 계기로 시작하셨나요?
"원래 다음에 블로그를 만든 목적은 클럽에 글을 적다가 개인적인 공간이 필요하겠다 라고 생각 되어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하면서 몇 가지 생각이 바뀌기도 하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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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중인 박낙호씨(왼쪽)


- 블로그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원래 개인적인 공간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하면서 동시에 내가 차를 좋아하게 되고, 차에 빠져서 하나하나 배운 것과 그 과정들을 책으로 엮어보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제로 기회가 된다면 책을 쓸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깅을 하면서 기사에 대한 욕심도 생겼고, 타인에게 새로운 차량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재미있게 느껴져서 한동안은 자동차에 대한 소개로 대부분의 글들을 채운 적도 있었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블로그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엄청난 수의 여성오너(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 길잡이가 되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가 될 수도 있고 다른 형태의 블로그가 될 수도 있겠지만, 남성들만을 위한 블로그가 아닌, 여성들이 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 국내에 자동차 관련 블로거는 대략 몇 명이나 되나요?
"국내에 자동차 관련 블로거는 지난 해 이맘때 보다 5배는 늘어난 것 같습니다.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읍니다만 대략 50~60명 정도로 추산됩니다. 기자 블로거도 늘어나고 있으며, 매니아 블로거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것은 분명합니다. 개인적으로 자동차 블로거가 현재의 10배 정도는 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해외에도 자동차 블로거가 더러 있나요?
"국내보다 훨씬 더 많은 블로거가 있습니다만, 현재 해외 블로거는 제대로 챙겨보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제가 시간관리를 잘 못해서인지는 몰라도 바쁘게 사는데도 불구하고 해외 블로그까지 들어가 볼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고 있어요."

- 자동차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어떤 채널로 입수하나요?
"메이커를 통한 보도자료와 해외의 보도자료 및 통신사 사이트 등을 통해 이메일로 받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경로를 잘 몰라서, 오토 블로그 같은 곳을 들어가서 오토 블로그의 글 내부에 소개된 보도자료 같은 걸 참고했는데, 현재는 배포용 보도자료만을 입수하여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는 기자 블로거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동차 블로거들이 한번쯤은 지나가는 길이라고도 생각 됩니다."

- 블로그에 쓴 글에 대해 자동차 회사에서 불만을 제기한 경우도 있었나요?
"제 블로그의 글에 대해 자동차 회사에서 직접적으로 불만을 제기한 적은 없었습니다. 다만 댓글에는 불만스러운 글들이 자주 보이기도 합니다만,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보면 화가 날만한 댓글도 다시한번 읽어보면서 다른 방향에서 생각을 해보기도 합니다."

- 댓글의 수준도 상당히 높은데요, 국내 자동차 매니아 숫자는 얼마나 됩니까?
"매니아의 경계도 모호하고, 또 워낙 많은 커뮤니티들이 활성화 되어 있어서 정확한 인원은 모르겠습니다. 매니아의 경계를 레이싱 트랙의 경험과 드라이빙 스쿨 등 운전 쪽으로만 생각 한다면 인원이 적을 것이나, 자동차를 좋아하는 동호인들까지 전부다 포함 한다면 백만명도 넘지 않을까요?"

- 잘 찍은 자동차 사진이 많이 실려 있는데요, 전부 직접 찍은 것은 아니죠?
"잘 찍었다! 라고 느낀 사진들은 대부분이 메이커에서 제공하는 배포용 보도사진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제가 다 찍은 것들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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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찍은 자동차 사진. 이런 사진은 대개 업계에서 홍보용으로 찍어 배포한 것이다


- 새 차를 처음 접하면 그 기분이 어떻습니까?

"이제 길들이기를 해야 하는구나... 라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하지만, 국내에 경험한 분이 별로 없는 새로운 차량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자동차라는 시선 이외에 하나의 제품이라는 생각도 드는 것이 사실이며, 이 제품을 제 블로그에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욕심이 먼저 들거든요... 이게 블로그를 하면서 달라진 점이라고 할까요?"

- 새 차를 만나면 어디에 포인트를 두고 살펴봅니까?
"운전석에서의 느낌을 우선시 합니다. 자동차라는 것은 운전자가 항상 같은 자리에서 거의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기 때문에, 시트포지션과 각종 버튼들의 느낌 등을 살펴보며, 그 이후에는 운전할 때의 감각과 편의성, 연비 등을 살펴봅니다."

- 개인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차는 어떤 것입니까?
"개인적으로는 대형차량을 좋아합니다. 제 주변분들은 저에게는 상당한 출력의 스포츠카가 어울린다고 이야기들을 많이 하시는데, 저는 넓고 편안한 차량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여건이 된다면 재미만을 위한 펀카는 꼭 소유하고 싶습니다. 펀카는 좋을 필요는 없고, 수리비용도 부담스럽지 않은 차량으로..."

- 좋은 차란 어떤 점이 돋보여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자신의 컨셉에 가장 잘 맞는 차량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패밀리 세단의 뒷좌석이 좁아선 안되며, 스포츠카의 시트가 쿠션감이 뛰어나면 코너링 시 운전자를 지탱해 주지 못합니다. 차량 자체의 컨셉에 가장 잘 맞는 차량이 좋은 차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소형차 중에는 베르나, 준중형급에서는 라세티 프리미어, 그리고 중형급 에서는 쏘나타가 가장 좋은 차량이라고 생각 됩니다."

- 지난 3월 제네시스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에서 최고 안전한 차량으로 선정 되었다고 소개했는데, 자동차 전문가로서 볼 때 국산차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소비자들의 시선과, 메이커의 시선 그리고, 업계에 관련된 사람들의 시선이 모두 다르겠지만, 제가 보는 국산차의 수준은 세계적인 최고수준의 바로 턱 밑까지 올라왔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21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 점차 상향평준화 되고 있는 자동차의 감각에 있어서 국산차들은 아직은 여유로움이 보여지지는 않지만,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 한국의 자동차 문화는 선진국에 비해 아직도 낮은 수준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국내에는 아직 자동차 문화라는 자체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정도로 열악합니다. 매니아들의 문화도 성숙단계에 접어들려면 멀었다고 생각되구요. 약간은 민감한 부분이긴합니다만, 문화가 성숙하려면 우선 인프라가 구축이 되어야 합니다.

국내에는 교통안전 교육시설도, 정확한 운전 자세를 가르쳐주는 교육기관이나 올바른 운전방법에 대한 교육을 하는 곳이 거의 없거나 있어도 인식부족과 홍보부족으로 일반인들은 있는 줄도 모릅니다.
매니아들은 달리고 싶은데, 정작 차는 있으나 합법적으로 달릴 수 있는 곳은 전무한 상황이라고도 생각되구요. 가장 황당한 것은 자동차 전문지 기자들조차도 차량을 테스트할만한 장소가 없다는 것입니다."

- 블로거들이 쓰는
시승기
는 어느 정도 정직하다고 보십니까?
"개개인이 느끼기에 따라서 전부다 다르다고 생각 하는데, 자동차 회사와의 마케팅 때문에 단점에 대해서는 완곡한 표현을 하는 경우도 있고 또 완전히 쓰지 않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만, 정직의 범위가 ‘장점의 부각’이라고 한다면 상당히 정직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이 광고로 비춰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자동차와 관련한 마케팅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자동차 블로거 중에는 가장 많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하지만, 이런 마케팅에 참여하는 경우나 참여하지 않는 경우나 차량에 대해서 먼저 경험하게 되면 그 차량에 대한 특성과 장점의 부각은 당연히 하겠지만 타 경쟁 차종과의 비교 시 아쉬운 점도 빼놓지 않고 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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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중인 박낙호씨


- 즐겨 찾는 외국 사이트가 70여개라고 했는데 어디어디인가요?
"요즘은 즐겨찾기를 거의 즐겨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신 이메일의 편리함을 소중하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 일본에서는 전기자동차가 이미 상용화됐다고 들었습니다. 국내의 전기자동차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요?
"전기자동차는 이미 일본뿐 아니라,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전기자동차법"을 따로 정해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일반 차량들과 동일시되려면 시일이 조금 지나야 하겠지만, 내년부터는 전기자동차가 서서히 나오기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는 배터리 기술이 상당한 수준이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에 있어서는 내연기관보다 오히려 경쟁력에서 더 앞서 있다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국내에서는 현행법상 전기자동차는 등록을 할 수가 없어 도로주행조차 불가능한 실정인데요, 이게 언제쯤 해결될까요?
"전기자동차 특례법과 함께 충전소에 대한 것들도 해결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ABS 장착 의무화가 시급하지 않은가요?
"그건 당연한 일입니다. ABS는 자동차의 안전운전에 있어서 에어백보다도 더 필요한 장비입니다. 사고가 난 후의 피해경감 대책도 중요하지만, 사고예방이 더 중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 ABS(브레이크 잠김 방지장치)를 장착하면 사고율을 얼마나 줄일 수 있나요? 혹 관련 통계자료가 있나요?
"미국에서 ECS(주행안전장치)에 대한 통계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ECS는 사고율을 35% 줄일 수 있으며, 매년 7000명의 사망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ABS는 ECS 이전의 안전장비로, ABS 역시 ECS 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비 오는 날에 ABS가 없는 차량과 ABS가 장착된 차량과의 제동거리는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 '차(car) 박사'이기도 하지만 차 운전에도 흥미가 특별한가요? 카레이싱도 즐기나요?
"레이싱처럼 빠르게 달리거나, 트랙에서 열심히 달리는 것은 좋아합니다. 하지만, 기본을 지키며 달리려고 노력하고 있고,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은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제가 주행을 하면서 느끼고, 점점 빨라지고, 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것은 좋아합니다. 빨리 달리는 것에 대한 취미는 있으나, 레이싱에는 취미가 없다는 게 조금 이상한가요? ^^;;; "

- 자동차 이외에 다른 관심사나 취미는 없나요?
"자동차에 푹 빠진 이후로는 자동차 이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무언가를 이룬 이후에 다른 것에 눈이 돌아갈까요? 자동차에서 눈이 떨어질 날은 아직까지는 전혀 예상되지  않습니다. 어쩌면 평생 자동차에만 관심을 가지고 자동차만 취미가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 장황한 질문에 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정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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